염리동도서관 및 어린이집 아이디어 공모

Yeomni Library+Kindergarten Competition (3rd prize)

우리의 제안

염리도서관(어린이집)은 새로 개발된 아파트단지와 옛길이 남아있는 소규모 주택이 밀집한 곳에 위치한 도서관이다. 이 공간은 동네의 다양한 이벤트로 활발히 움직이며 아이들과 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작은 마당'으로서의 역할을 해야한다.

우리는 이 도서관이 해야할 '작은 마당'이라는 역할이 더 활발하고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옆 부지와의 적극적인 연계를 제안한다. 어린이공원 및 지하 공영주차장 예정부지와의 선큰을 구성하고, 이를 공유하도록 제안하여 주민문화시설이 위치한 지하층의 환경을 개선하며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공원과 도시를 향해 열린 도서관 공간을 제안함으로서 주민들이 만들어가는 도서관의 모습을 기대한다.

1 열린도서관

바로 전면의 큰 건물의 무게감을 덜어내고자 개방감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건물의 전면부를 열어 공원 예정부지까지 전면성을 확장시키고, 선큰으로 지하층을 고려한다.

 

2 향과 동선의 고려

향을 고려하여 1층 어린이 집의 보육실과 놀이터를 배치하고, 선큰을 통해 지하층과 도서관으로 직접 진입할 수 있는 계단을 계획한다.

 

3 머무르고 싶은 도서관

채광과 공간감을 고려하여 도서관의 각 부분의 천장을 높여 머무르고 싶은 도서관을 계획한다. 오픈플랜으로 구성된 도서관에서 다양한 높이의 공간감을 체험할 수 있다.

© LOUD.A - rchit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