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제 박물관 아이디어 공모

Bongjae Museum Competition (2nd prize)

참여하는 박물관
봉제거리 인프라를 구축하는 중심으로,  방문자들이 머물고 재방문 할 수 있는 박물관을 제안한다.
좁은 골목들로 이루어진 봉제거리는 많은 방문자를 수용하기는 힘들지만 이 곳만의 특색있는 골목들과 풍경이 있다. 이러한 풍경과 정서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작은 공원으로 구성된 참여형 박물관을 제안한다.

입체적 공간 프로그램
기존 박물관의 주요 기능인 지식전달의 기능만이 아닌 체험, 놀이, 공원의 역할을 하는 입체적인 거리박물관을 제안한다.
체험, 전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구분하지 않고 열린 공간은 다양한 전시형태를 유도하며 박물관과 활동적인 모습의 거리를 공유한다. 외부 계단으로 감싸져 있는 각 프로그램은 방문자들에게 골목의 정취를 고스란히 느끼게 하며, 각 층마다의 도달점은 외부 테라스로 봉제거리의 모습을 전망할 수 있는 작은 쉼터가 된다.

거리를 담은 박물관
거리의 풍경을 담는다. 자연히 오랜 시간동안 군집된 봉제거리의 모습을 담아내기 위하여 박물관을 따라 길이 감싸 올라가는 형태를 만든다. 각 층마다 프로그램과 길의 사이에 위치한 작은 쉼터들은 봉제거리를 둘러보는 전망쉼터가 된다. 관람객은 봉제거리를 따라 들어와 골목을 산책하며 박물관으로 자연스럽게 유도되어 긴밀히 엮인다.

열린공간구조
기존 박물관의 고정된 구조가 아닌 전시/체험/커뮤니티 공간이 공유되는 공간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전시 형태를 수용하고, 각 프로그램의 활동이 시각적으로 공유되어 생동감 넘치는 박물관의 모습을 보여준다.

© LOUD.A - rchitects